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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바흐 / 천국과 지옥 서곡 Overture to 'Orpheus in the Underworld'

受延 2016. 3. 18. 20:27

                                                                                

 
                      

                             

 

 

 

 



 

Overture to 'Orpheus in the Underworld'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 서곡

Jaques Offenbach 1819∼1880

 

 

배경
독일 유태인 계통의 작곡가 오펜바하는 그의 생애 전반을 파리에 지내면서 프랑스 희가극의 

창시자로서 큰 역할을 하였다. 더구나 작품의 오락성에 있어서는 그를 따를 사람이 드물 것이다. 1855년에는 그가 독립한 "부프 파리짠좌"라는 극장에서 자작의 작품을 상연하여 인기를

독차지하였다. 그리고 그의 새로운 작품이 나타날 때마다 큰 센세이션을 일으켜 파리 사교계의

 화제의 인물이 되었다. 또한 이 작품은 글룩의 명작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체』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했으나 내용은 아주 다르다.

즉 모든 올림피아의 신들과 여러 신들을 동원시켜 이들을 세속적인 인간으로 다루었다.

그리하여 여기서 경박한 상류사회의 타락된 생활을 풍자해보려 했다. 그리고 이 오페라의

 본래의 제목은 원제는 『지옥의 오르페우스』로 되어 있다.

서곡 Allegro, 2/4박자
이 서곡은 고전적인 형식을 버린 달콤하고도 명랑한 감미로운 선율에 차있으며, 목관악기와

현악기의 독주로 상쾌하게 전개된다. 이 오페라에 나오는 테마를 한데 묶어 첼로와 바이올린

악기에 의해 연구하였다. 후반부는 전반적으로 긴박감에 차 있는데 이것이 차차 희극의 분위기

나타낸다. 오늘날 이 오페라는 별로 상연되지 않지만, 서곡만은 즐겨 연주 또는 감상하고 있다.

그래서 『천국과 지옥』하면 마치 이 서곡을 의미하는 것같이 생각된다.

오페라 줄거리
오르페우스는 양치는 여자를, 아내인 에우리디케는 양치는 남자(사실은 지옥의 왕)를

사랑하고 있어서 부부싸움이 끊이지 않았다.

지옥의 왕은 에우리디케가 뱀에 물린 것을 기화로 삼아 지옥으로 데리고 간다. 오르페우스는

기뻐하지만 인간사회를 대변하는 여론의 비난을 받고 천국의 주피터에게로 아내를 데리러

간다. 주피터는 에우리디케를 보고 한눈에 반하게 되어 오르페우스에게 그녀를 데려가도

되지만 명부(冥府)의 강을 건널 때 뒤돌아보면 안된다고 말한다.

두 사람이 강을 건너려 할 때 뇌성이 울리자 오르페우스는 뒤를 돌아보게 된다. 이리하여

오르페우스는 양을 치는 아가씨와, 에우리디케는 주피터와 인연을 맺게 되어 크게 기뻐하지만

여론과 지옥의 왕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오페레타의 진수라고도 할 만한 작품으로, 서곡이 유명하며 피날레를 장식하는 갤럽조(調)의

발레음악은 프렌치 캉캉 음악으로서 세계를 휩쓸었고 무성영화와 대활극의 반주음악으로

많이 쓰였다. .(출처: )

 

 

 

오펜바흐/ 천국과 지옥 서곡

Jaques Offenbach 1819∼1880

 


오펜바흐 / 천국과 지옥 서곡 Overture to 'Orpheus in the Under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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